[세월호 침몰 사고] 부실 의혹 '세월호 증축 검사' 한국선급 회장 관여했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4일 오전 부산 강서구 명지동 한국선급 본사에 부산지검 수사팀이 압수수색을 위해 들어가고 있다. 김경현 기자 view@

세월호 뒷부분 증축 안전성 검사와 관련, 전영기 한국선급(KR) 회장이 연관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태가 '회장 책임론'으로 번질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대목이다.

논란이 일자 KR은 "세월호 증축 검사는 기술팀장 전결사항으로 전 회장은 무관하다"고 진화에 나섰다.

세월호 복원성 검사를 KR이 실시한 것은 2013년 1월 24일.

당시 전 회장은 KR의 기술지원본부장을 맡고 있었으며, 직간접적으로 세월호 증축 검사와 얽힐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해운업계의 지적이다.

KR의 선박검사는 현장에서 각 지부가 맡아하지만, 복원성이나 안전성, 기술적 검증이 필요한 부문은 부산의 본부에 보내져 기술지원본부에서 최종 결정을 내리는 구조로 돼 있다.

검사결과는 어이없게도 '복원성이 향상된다'는 것이었다.

지난해 4월 취임 전영기 회장
검사 당시 기술지원본부장 근무

증축으로 무게중심 올라갔는데
실효성 없는 조치로 '면죄부'

KR "팀장이 전결, 회장과 무관"
본사 압수수색 … 결과 촉각


■KR의 판정은

KR의 복원성 검사 결과 세월호의 무게중심은 11.27m에서 11.78m로 51㎝ 높아졌다. KR은 세월호의 무게중심이 올라간 만큼 복원성 유지를 위한 조건을 제시했다.

먼저 세월호의 승객무게를 포함해 차량과 컨테이너 등 모든 화물 중량을 2천525t에서 1천70t으로 줄이도록 했다. 시설 증축 이전 보다 무려 58%인 1천455t이 줄어든 것이다.

반면 복원성을 높이기 위해 세월호의 밸러스트(평형수)는 370t에서 1천700t으로 늘리도록 조치했다. KR은 이럴 경우 세월호의 복원성은 증축 이전보다 오히려 크게 좋아진다고 판단했다.

부산 강서구 한국선급 본사 전경. 김경현 기자

■안이한 공학적 판단

KR의 이같은 분석은 공학적 판단일 뿐이다. 청해진해운이 수익을 올리기 위해 화물을 과적하거나, 연료비를 줄이기 위해 평형수를 적게 싣는다면 하나마나한 검사가 된다.

실제 침몰한 세월호는 승객과 차량, 화물을 포함해 적재중량만 2천300여t에 달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KR이 조건으로 제시한 1천70t 보다 배 이상 많았다. 평형수는 얼마였는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선사가 돈 되는 화물을 안 실을 리 없고, 연료비 절감을 위해 평형수를 규정대로 채울 가능성도 낮다"며 "한마디로 KR의 검사는 면죄부를 내주기 위한 요식에 불과했다"고 평가절하했다.



■불거지는 '회장 책임론'

KR은 당시 검사에 대해 "검사원이 서명하고 기술팀장이 이를 체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당시 기술본부장이던 전 회장이 직접 개입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KR은 또 부서장급들이 참석하려면 특이사항이나 미묘한 문제가 있어 기술위원회를 열어야 하는데 당시 위원회는 소집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다중이 이용하는 대형 여객선의 안전성을 검사하는 것인데도 KR은 이를 단순히 기술적 문제, 계산상의 문제로만 판단한 셈이다.

당시 검사 과정은 검찰수사 결과에서 세세하게 드러날 전망이다.

해운업계에선 "KR의 주장대로라고 하더라도 검사 내용이 보고는 됐을 것이고, 전 회장이 기술본부장을 맡은 만큼 책임론에서 결코 자유롭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주환 기자 jhwan@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