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 한국선급 전 회장 횡령 단서 포착… 선박직 11명 전원 구속될 듯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검찰·합수부 전방위 수사

23일 오후 부산연안여객부두 부산-제주 카페리 선박에서 부산지검 검사와 부산해양경찰서장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구명장비를 살펴보고 있다. 강선배 기자 ksun@

해운업계 전반의 구조적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부산지검 특별수사팀이 한국선급(KR) 전임 회장의 비위 정황을 확보하고 본사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실 소유주 유병언(73) 씨 일가와 계열사에 대해서도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등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부산지검·인천지검 수사팀
한국선급·해운조합 압수수색
유병언 계열사 회계자료 확보

기관사 등 선원 3명 추가 영장

■속도 내는 해운비리 수사


부산지검 특별수사팀은 한국선급 전임 회장 A 씨가 회사 예산을 횡령한 단서를 잡고 24일 오전 11시 부산 강서구에 있는 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특별수사팀이 꾸려진 지 이틀 만에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이 이뤄지는 등 검찰 수사가 전례 없이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A 씨가 6년 동안 한국선급 회장으로 재임하면서 회사 예산을 빼돌린 구체적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A 씨 외에도 해양경찰청이 송치한 전·현직 임직원들의 비리를 함께 수사할 방침이다. 특히 검찰은 선박회사로 부터 뒷돈을 받고 안전검사를 내 준 사례가 있는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1960년 설립된 한국선급은 정부를 대신해 국내 화물선과 여객선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의 인증기관으로 해양수산부 관료들이 퇴직 후 대거 취업하면서 '해양수산부 마피아'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한편, 유병언 일가 비리 수사팀 이외에 '항만 비리 수사팀'을 별도로 만든 인천지검은 23일 오후 서울 강서구 해운조합 본사와 인천 중구 해운조합 인천지부 운항관리실을 압수수색해 세월호 안전점검을 제대로 했는지 해양수산부 공무원들에게 로비를 벌였는지 수사하고 있다.



■유병언 일가 및 계열사 전방위 압박

청해진해운의 실 소유주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의 횡령·배임·탈세 등 의혹을 수사 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도 23일 유 씨 일가가 실질적으로 소유한 계열사와 자택 등 17곳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이날 오전 유 전 회장이 이끄는 서울 용산구 기독교복음침례회 등을 포함해 서울·경기·인천·경북 등의 사무실과 유 씨 부자 집 등에 검사 및 수사관 70여 명을 보내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했다.

검찰이 가장 중점적으로 확인한 곳은 청해진해운과 관계사인 아이원아이홀딩스·다판다, 그리고 유 씨와 두 아들의 주거지였다. 이 회사들은 유 씨 일가 13개 계열사의 뼈대를 이루고 있고 두 아들은 경영 전반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

특히 이날 압수 수색 대상 중에는 서울 용산구와 경기 안성시에 소재해 유 씨가 이끄는 '구원파'의 실질적 본부 역할을 하는 곳으로 알려진 기독교복음침례회가 포함됐다.



■합동수사본부 침몰 원인 집중 수사

세월호 침몰사고를 수사하고 있는 검·경 합동수사본부(이하 수사본부)는 세월호 침몰 원인을 명확히 밝히기 위해 3D 프린터로 제작한 모형 세월호로 사고 시뮬레이션을 시행하기로 했다.

수사본부는 24일 "세월호 선장과 직원들의 진술이 엇갈리는 부분이 있는 만큼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자문단을 꾸려 시뮬레이션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참고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결과는 2~3주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조류, 변침각, 화물 적재량 등 데이터를 넣고 실제 상황과 가깝게 만들어 시뮬레이션을 시행한다.

수사본부는 또 세월호가 진도 앞바다에 침몰하는데 원인을 제공한 기관사 이 모 씨 등 3명에 대해 유기치사 및 수난구호법 위반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에 따라 선장 이준석(69) 씨를 비롯해 선박직 승무원 11명은 전원 구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사본부는 선박 승무원들의 지위와 위치를 막론하고, 세월호 침몰의 직·간접적 영향을 끼친 선원들에 대해 엄정 대처하기로 방침을 세움에 따라 나머지 승무원들에 대한 구속영장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수사본부는 전남도청 공무원을 사칭해 상인들에게 "도청에 납품하려면 세월호 침몰 관련 기부금을 내야 한다"며 400만 원 상당을 편취한 혐의(사기)로 박 모(29) 씨를 구속했다.

박진국·김한수·조영미 기자 gook7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