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부산시장 경선 30일 실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이 부산시장 경선일을 30일로 확정했다. 새누리당은 24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세월호 침몰 대참사로 연기했던 부산시장 경선일을 30일 실시키로 했다. 중앙선관위는 최근 각 정당의 경선관리 위탁 시한을 이달 30일로 정했다.

이에 따라 오는 30일 사직체육관에서 대의원(1천456명) 당원(2천172명) 국민선거인(2천172명) 등 총 5천800여 명의 선거인단이 참석한 가운데 새누리당 부산시장 경선이 실시된다.

오늘 최고위원회서 결정
여론조사 실시 '골머리'


이처럼 부산시장 경선일은 확정됐지만 새누리당은 기초단체장 선거 등에 도입키로 했던 여론조사 실시 문제로 깊은 고민에 빠져있다.

당초 새누리당은 이번 지방선거에 상향식 공천제를 도입하면서 후보 선출 때 당원과 대의원뿐 아니라 일반 국민의 뜻을 반영하도록 했다. 그래서 광역단체장 경선에는 '국민선거인단'과 '여론조사'를 50% 반영하고, 그외 기초단체장과 지방(광역 및 기초)의원 경선에도 여론조사 반영폭을 대폭 확대했다. '100% 여론조사'만으로 후보를 뽑는 곳도 많다.

하지만 세월호 침몰 사고가 터지면서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여론조사를 실시하기 힘든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지금 여론조사 한다고 전화하면 '미친 X' 소리를 듣는다"며 "아예 (여론조사를) 할 생각을 안한다"고 했다. 새누리당 일각에선 "후보 등록(5월15~16일) 하루 전에 여론조사를 할 수도 있다"는 얘기가 나오지만 그때 가서도 상황이 좋아진다는 보장이 없다.

이에 따라 이번 지방선거에 한해 여론조사 경선을 백지화하고 '당원 투표'나 '전략공천'으로 대체하자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부산 정치권의 한 인사는 "여론조사 경선을 도입한 취지가 일반 민심을 반영하자는 것인데, 그게 불가능한 사태가 생겼다"며 "그렇다면 국민 정서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대안을 마련해야지 언제까지 기존 경선룰만 고집하고 있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권기택·노정현 기자 kt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