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정부 대 테러작전 재개 '다시 짙어진 전운'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2일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시청을 점거한 친러 시위대원들이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경비를 서고 있다. AP연합뉴스

제네바 합의로 긴장이 완화되는 듯했던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우크라이나 정부의 대테러작전 재개 명령이 내려지면서 또다시 전운이 짙어지고 있다.

22일(현지시간) 알렉산드르 투르치노프 대통령 권한대행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 진압을 위한 군사작전 재개를 명령했다. 미국 국방부도 이날 우크라이나 사태 대비를 위해 병력 600명을 폴란드와 발트해 연안 3개국에 파견했다.

투르치노프 대통령 권한대행은 22일 동부 지역에서 납치된 친 중앙정부 정치인 1명을 포함해 고문 당한 뒤 잔혹하게 살해된 시체 2구가 발견되자 대테러 작전 재개를 지시했다.

친 중앙정부 정치인 포함 2명
고문·살해 당하자 작전 명령
미, 병력 600명 발트 3국 파견
러, 캐나다 외교관 보복 추방


투르치노프 대통령 권한대행은 "이번 범죄는 러시아의 완벽한 지원과 묵인 아래 이뤄진 것"이라며 "테러리스트로부터 동부 지역의 우크라이나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효과적인 대테러작전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도네츠크 주 슬라뱐스크 인근에서 시신 2구가 발견됐고 그 중 1명은 우크라이나 중앙정부의 중추 세력인 '바티키프쉬나'(조국당) 소속 도네츠크주 고를로프카 시의회 의원 블라디미르 리박으로 밝혀졌다. 리박 의원은 얼마전 복면을 한 괴한들에 의해 납치됐었다.

우크라이나 보안국 공보실장 마리나 오스타펜코는 "그동안 대테러작전이 취소된 것이 아니다. 부활절 연휴를 맞아 적극적인 활동을 일시 중단한 것이며 작전은 계속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22일 미국 국방부는 정례 합동 훈련과 우크라이나 사태 대비를 위해 병력 600명을 폴란드와 발트해 연안 3국에 파견한다고 발표했다.

이탈리아에 주둔 중인 미 육군 173공수여단 소속 병력 150명은 폴란드로 이동하고, 450명은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3개 나라에 분산 배치돼 합동훈련을 벌인다.

존 커비 국방부 대변인은 "수개월 후 또는 이후에 벌어질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훈련"이라면서도 "긴박하게 돌아가는 우크라이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한 훈련도 아울러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커비 대변인은 "미국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헌장 5조 수행 의무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며 "이번 훈련은 나토 군사 훈련은 아니지만 유럽의 안전을 수호하기 위한 미국의 약속을 제대로 보여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토 헌장 5조는 동맹국 1개 나라에 대한 공격을 나토 회원국 전체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하고 있다.

한편 러시아는 22일 자국 외교관 추방에 대한 보복으로 모스크바 주재 캐나다 대사관 외교관에게 추방령을 내렸다.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은 러시아 외교부 관계자가 "캐나다 대사관 소속 1등 서기관 마르가리타 아타나소프에 대해 14일 내에 러시아를 떠나라는 추방 통보를 전달했다"며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캐나다 정부가 취하고 있는 비건설적 반(反)러시아 태도 때문에 사태가 가열되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날 러시아의 캐나다 외교관 추방 통보는 캐나다가 지난 9일 오타와 주재 러시아 대사관 무관 1명에게 2주 내 캐나다를 떠날 것을 요구하는 추방령을 내린 데 따른 보복 차원이다.

강승아 기자 seung@busan.com·일부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