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일정에 마음 바쁜 與, 발만 동동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새누리당 경제혁신특위 공기업개혁분과 회의가 이헌재(왼쪽에서 두번째) 위원장 주재로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지금은 결정할 수도 없다. 다만 사태가 잘 수습되기만 바랄 뿐이다." 중앙당과 부산시당의 고위 인사에게 "새누리당 부산시장 경선은 어떻게 되느냐"고 묻자 돌아온 답이다.

실제로 새누리당 중앙당 공천관리위는 전날 어렵게 속개된 전체회의에서 경기도지사 경선을 다음 달 10일 실시한다는 방침만 정했을 뿐 나머지 지역은 아예 결정하지 못했다. 새누리당 부산시당도 23일 오전 국회서 전체 의원 모임을 가졌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그야말로 새누리당 중앙당과 부산시당이 세월호 참사로 인해 정치 일정을 결정하지 못하고 우왕좌왕 갈피를 못 잡고 있는 모습이다.

28일까지 부산시장 경선
현재로선 "무리" 의견 다수
여론조사·현장 유세 등
경선룰 두고서도 논란 커


중앙당 공천관리위의 핵심 인사는 "중앙선관위 위탁 가능 시한인 오는 30일 이전에 (부산시장) 경선을 끝내야 하지만 지금으로선 아무 것도 결정할 수 없다"고 했다. 부산시당 공천위의 한 관계자도 "26일(기초단체장)과 28일(부산시장) 경선은 현재로선 힘들다"며 "최대한 날짜를 미뤄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선관위 위탁 시한인 30일에 일괄 실시하자는 주장도 제기됐다.

후보 선출 방식에 대해서도 오락가락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일반인 여론조사는 최대한 자제한다는 방침을 세워 놓고도 당헌당규 규정을 이유로 부산시장 경선에서 여론조사를 포함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반대로 부산시당 일각에선 전국적인 애도 분위기를 감안해 현장 연설을 실시하지 말자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반면 현장 유세가 없으면 시장 경선의 의미가 없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기초단체장 공천과 관련해서도 '100% 여론조사 경선'은 가급적 줄이면서 '100% 당원 투표'와 '전략공천' 등으로 대체하자는 의견이 제시된 상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부산시장 후보를 포함해 부산지역 새누리당 공천 신청자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박민식·서병수·권철현(기호순) 부산시장 경선 후보는 모든 공식 일정을 전면 중단한 채 개인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각 캠프 관계자들은 "마음은 바쁜데 후보가 드러내 놓고 할 수 있는 일은 사실상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각 후보측은 당원 명부와 국민선거인단 명부가 이미 공개된 상태인 만큼 상대 진영에서 음성적인 선거 운동을 펼치지나 않는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다.

변칙적인 방법도 동원되고 있다. 일부 후보 진영에선 국회의원의 측근들을 내세워 "A 국회의원이 B 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A 의원은 자신의 의도와 무관하게 중립 의무를 위반한 측근들에게 강력한 경고를 보내기도 했다. 일부 후보들은 확보된 당원명부로 음성적인 선거운동을 벌이기도 한다.

부산시당의 한 관계자는 "후보들에게 당원 명부가 이미 배부됐는데 가만히 있을 후보가 어디 있나"라며 "중앙당이 선거 운동을 자제하라고만 할게 아니라 경선 날짜를 빨리 잡든지, 새로운 경선 룰을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기택·노정현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