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바깥엔 무엇이 있을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운석 탐구

지난달 말 경상대 지구환경과학과가 교내에서 개최한 '미니 운석 전시회' 모습. 부산일보DB

최근 경남 진주시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별똥별이 땅에 떨어진 운석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운석(隕石)은 지구 밖에서 기원한 물질(extraterrestrial material)로 부서진 소행성의 파편이다. 우주를 떠다니던 소천체가 지구의 중력권에 붙잡혀 낙하한 것이다.

운석의 기원이 지구 바깥이라고는 했지만, 대부분 화성과 목성 사이에 위치한 소행성대(asteroid belt)에서 유래되고 일부 달과 화성에서 온 것도 발견되고 있다.

최근 진주에 떨어진 운석 세계적 주목
운석 연령 측정하면 대개 46억 년 정도


이러한 운석은 얼마나 떨어질까.

무게 1t 정도의 운석은 수 년에 한 번 정도, 더 작은 것은 매일 하나 정도의 비율로 지구 대기권에 돌입하고 있다. 양으로 따지면 연간 수백t의 운석이 지구를 방문하는 셈이다.

그러나 대부분 대기 마찰로 가열돼 타 버리기 때문에 지표까지 도달하는 것은 아주 적은 수십㎏ 밖에 되지 않는다. 최종적으로 발견돼 회수되는 것은 연간 서너 개에 불과하다.

운석은 크게 '관측 운석(Falls)'과 '발견 운석(Finds)'으로 나뉘다. 전자는 떨어지는 것을 직접 목격해 관찰한 후 회수한 운석이다. 후자는 지표에 떨어진 것을 나중에 발견해 운석으로 판명된 것을 말한다. 또 운석은 구성 성분에 따라 철운석(Irons), 석철 운석(Stony-irons), 석질 운석(Stones)으로 분류된다.

최근 진주에서 발견된 운석. 부산일보DB

운석에는 지구 암석에서는 얻을 수 없는 태양계 형성기의 귀중한 정보가 감춰져 있어 중요하게 취급된다. 어떤 물질의 나이를 정확히 알아내는 방법으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방사성 동위 원소에 의한 연대 측정이다. 이 방법으로 운석의 연령을 측정하면 46억 년임을 알 수 있다.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거의 모든 운석의 나이가 46억 년 정도이다. 오차는 겨우 1천만 년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더우기 대다수 운석은 2차적인 변성없이 태양계 형성 당시의 정보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따라서 운석은 돈보다도 희귀성 측면에서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인류의 보물이자 자산인 지구 밖의 귀중한 선물을 잘 보관하고 이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겠다. 이순덕·가람중 교사


교과서 따라잡기

현재 교육과정에는 운석을 직접 다루는 단원은 없다. 그러나 중학교 3학년에 태양계 단원, 2학년에 대기권과 지구의 열수지 단원이 관련성이 있다.

3학년에는 태양계를 구성하는 천체를 행성위주로 학습하도록 구성돼 있다. 화성과 목성 사이에 소행성 밸트를 학습할 구 있다. 신문기사를 중심으로 이탈된 일부 소행성이 지구중력에 이끌려 유성이 될 수 있음을 언급하고, 자료를 제시하면 과학적 현상의 현실적 전개를 재밌게 살펴볼 수 있다.

또 운석의 경제적, 학술적 가치 및 문화적 가치 창출에 대해 토론하는 것도 과학적 소양을 높일 수 있다.

2학년에서는 대기권 구조에서 공기와의 마찰로 유성이 불에 타서 빛나게 되고, 타고 남아 떨어지면 운석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기사를 바탕으로 수업을 할 수 있으면 현실감 있는 과학학습을 할 수 있다.

-교과 단원; 중학교 3학년 1단원 태양계

2학년 4단원 대기권과 우리생활 - 1. 대기권과 지구의 열수지

-성취기준: 태양계를 구성하는 천체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대기권은 기온의 연직 분포에 따라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으로 구분되고, 각 층의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생각해보기

1. 지구상의 지각을 구성하는 수 많은 돌들은 왜 운석이 간직하고 있는 태양계의 생성 기원과 관련된 정보가 없을까?

2. 운석의 종류에 따라 인간이 회수하는 비율은 대략 어떠할 것으로 생각되는지 예측해보자.

실제 회수율은 어떠한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자.

3. 운석은 전 세계 사람들이 가치있게 여기는 소중한 자연의 산물이다. 이번 진주시에서 발견한 운석을 중심으로 사회·문화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기술해보자.


더 찾아보기

■부산일보 기사


-진주 4번째 발견 암석도 '운석'으로 최종 확인 (2014년 4월 1일 12면)

-진주서 '네 번째 운석' 20.9㎏ 무게로 최대 크기 (2014년 3월 28일 1면)

-진주 운석이 몰고 온 '봄바람'(2014년 3월 18일 12면)

-진주운석 관심 끌자 경상대서 '미니 운석 전시회' (2014년 3월 25일 12면)

■ 참고도서

-하늘에서 떨어진 돌, 운석 (최변각 지음, 서울대학교 출판부)

-러시아 '운석우의 진실' (출퇴근 한뼘지식 시리즈, 과학동아21)

■인터넷 사이트

-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EC%9A%B4%EC%84%9D)

-MBC 뉴스 동영상 (http://imnews.imbc.com/replay/2014/nw1800/article/3428998_13479.htm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