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새정치연합도 애도 분위기 속 공천관리위 확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22~25일 시·구의원 후보 접수

진도 '세월호' 참사로 정치 일정이 혼란스럽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기초단체장 공천 심사도 진행하는 등 차분하게 공천 절차를 밟고 있다. 창당과 기초 무공천 철회로 가뜩이나 선거 준비가 늦어졌기 때문에 애도 분위기는 유지하면서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당은 21일 중앙당 최고위원회 추인을 받아 6·4 지방선거 공천관리위 명단을 확정하고 공천 절차에 들어갔다.

공천관리위는 유정동 변호사(위원장)를 포함해 모두 9명으로 구성됐다. 여성(30%)과 청년(10%) 비율을 맞췄고 주로 외부 인사로 채웠다.

공천관리위는 22~25일 시·구의원 공천 신청을 온라인으로 받는다. 앞서 21일 공천 신청 설명회도 조용하게 열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세월호 참사를 감안해 정치 일정을 미루자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창당과 기초 무공천 철회 논란으로 늦어진 만큼 예정대로 절차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재호 공동 부산시당위원장은 "애도 분위기 속에서 공천 신청을 받는 것도 미안한 마음이 든다. 하지만 법정 일정이 있기 때문에 안 할 수도 없어 조용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절차를 밟고 있지만 부산시장 후보 경선은 이번 주말에도 치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도 전국 기초단체장 후보 신청자 470명 가운데 1차로 부적격자 30명 남짓을 걸러냈다. 그 중에는 현역 시장과 군수·구청장이 7~8명 포함됐다. 배제된 현역 단체장은 서울 1명을 비롯해 경기 1명, 전북 2~3명, 광주·전남 3~4명 등인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21일 기초단체장 후보자 자격심사위원회로부터 이 같은 내용의 심사결과를 보고받고 부적격자 명단을 확정했다. 새정치연합측은 "이번 부적격자는 중앙당에서 솎아낸 1차 대상자다"며 "3선 연임제한 및 자발적 불출마자 9명과 향후 경선과정에서 탈락하는 단체장을 포함하면 현역 단체장 최종 물갈이 비율은 20%를 넘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도부는 곧 시·도당에 부적격자를 뺀 명단을 내려보내 2단계 공천 심사를 진행하게 할 예정이다.

하지만 물갈이 폭이 예상보다 크지 않다며 '새정치 퇴색'에 대한 지적도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기초선거 무공천 철회 대안으로 범죄·비리 경력자 등에 대한 심사를 강화해 개혁공천을 하겠다고 공언했다. 김마선·김종우 기자 m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