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다가오는데,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고…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최경환(오른쪽)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원내대표실로 들어가고 있다. 박희만 기자 phman@

집권당인 새누리당이 '경선 딜레마'에 빠졌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중단된 경선업무를 재개할 수도, 그렇다고 무작정 미룰 수도 없다. 현재 나라 전체의 분위기가 지방선거 얘기를 꺼낼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지만 20여 일 남은 후보 등록일(5월15~16)을 감안하면 최소한의 업무는 진행해야 한다. 중앙당이나 부산시당이나 사정은 마찬가지다.

중앙당이 세월호 사고가 발생하자 곧바로 중단했던 공천관리위를 22일 오후 비공식적으로 재개하는 것이나, 부산시당이 이르면 이날 중 전체 국회의원 모임을 갖기로 한 것은 새누리당의 위기감이 반영됐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당 지도부의 '전면 중단' 지시에도 불구하고 일부 후보들이 배포된 당원 명부를 가지고 경선관련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도 한몫했다.

與 부산 경선 '5월 연기안' 불구
이달 말 예정대로 실시할 듯
"여론조사는 제외해야" 의견도
오늘 중으로 구체적 방침 결정


우선 부산지역 지방선거 경선 일정은 부산시당 방침대로 실시될 가능성이 높다. 부산시장 경선은 28일, 기초단체장 및 지방의원 경선은 26일로 예정돼 있다.

당초 중앙당에서 부산시장 경선을 5월 5일로 다시 연기하자는 안을 내놓았지만 중앙선관위 위탁 시한이 이달 30일로 제한돼 있고, 후보등록 업무가 촉박하다는 이유로 중앙당이 수용하는 분위기이다. 이달 30일을 넘겨 당 자체에서 경선을 관리하게 되면 투·개표의 공정성 논란과 수 억 원대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경선룰의 경우 사정이 복잡하다. 일단 부산시장 경선은 기존의 룰(2;3;3;2)을 바꿀 수 없다. 현재로선 일반인 대상 여론조사를 실시하기 힘든 만큼 여론조사를 제외하자는 주장도 있지만 이는 당헌당규 위반이다. 다만 시장 경선을 최대한 차분하게 치러기 위해 후보자 정견 발표만 간단히 듣고 연호 없이 투표만 실시하자는 제안이 설득력 있게 검토되고 있다.

기초단체장과 지방(광역 및 기초)의원 경선은 복잡하다. '당원 50%+여론조사 50%' 지역과 '100% 여론조사 경선' 지역이 더욱 그렇다.

일각에서 "시민들에게 최대한 양해를 구해 일반 여론조사를 실시하면 된다"고 주장하지만, 응답율도 낮고, 일부 비(非) 새누리당 응답자들이 이를 악용할 가능성이 높다.

다음으로 '당원 대상 여론조사'로 갈음하자는 주장도 있지만 당원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가 당헌에 위배되고 응답자가 당원인지 확인할 길이 없어 기본적으로 성사될 수 없다.

이 때문에 특정한 날짜와 장소를 정해 8시간 정도 시간을 주고 당원들이 자발적으로 투표만 하고 선관위가 그 결과를 공개하는 방법도 대안으로 거론된다. 하지만 이 방법은 후보자가 당원들을 돈으로 매수하는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부산시당 공천관리위에 전권을 위임해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후보를 '전략공천'하자는 주장도 나와 있다. 이는 새누리당이 의욕적으로 도입한 '상향식 공천' 원칙에 위배되지만 비상시국을 감안해 한 번 고려해볼 만한다는 지적도 있다. 새누리당 중앙당과 부산시당은 이르면 22일 중 구체적인 방침을 정할 예정이다. 권기택 기자 ktk@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