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 선사·구조·대응 '모두 침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세월호 침몰 사고 6일째인 21일 오전 5구의 시신이 추가로 수습된 가운데 전남 진도 팽목항에서 실종자 가족들이 시신을 확인하고 비통해 하고 있다. 정종회 기자 jjh@

사고 발생 엿새째를 맞은 '세월호' 침몰 참사는 선사의 안전 불감증과 선장의 비윤리적 행동, 더딘 실종자 구조작업, 정부의 부실 대응 등 대한민국의 부끄러운 모습을 총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특히 승객이 많이 구조될 수 있는 금쪽같은 시간을 놓친 대한민국의 재난대응시스템 때문에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등학교의 꽃다운 학생들이 대거 희생돼 유가족은 물론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선장·승무원 책임 회피
'컨트롤 타워' 못한 중대본
현장과 엇박자 우왕좌왕
정부 불신 국민들 분노

21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공개한 세월호와 제주 및 진도 연안해상교통관제센터(VTS) 간 교신 녹취록에 따르면 세월호 선원들은 엉뚱하게도 지난 16일 오전 8시 55분께 관할 진도가 아닌 제주 VTS에 침몰 사실을 처음으로 알렸다.

선원들이 사건 발생 초기에 승객 대피령을 제대로 내리지 못한 채 12분 동안 시간을 허비한 것. 이날 오전 세월호와 진도 VTS 간에도 31분이나 답답한 교신만 반복했다.

더욱이 선장 등은 "실내가 가장 안전하니 움직이지 말고 선실 안에서 대기하라"는 방송만 되풀이하고 당일 오전 9시 37분께 승객들을 남겨둔 채 먼저 탈출한 것으로 검·경 합동수사본부의 수사에서 드러났다.

선사인 청해진해운 측은 출항 전부터 인천항 운항관리실에 화물 적재량을 속인 허위보고서룰 제출했으며, 조타기의 이상을 알면서도 무리하게 운항하고 승무원에 대한 안전교육도 제대로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현 정부의 재난대응시스템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화를 더욱 키웠다. 정부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을 대폭 개정, 지난 2월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통합 재난대응시스템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중심으로 구축하고 본부장을 맡는 안전행정부 장관이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지휘할 수 있도록 법률에 명확히 규정해 지휘권을 강화했다.

하지만 중대본은 세월호 침몰사고 수습 과정에서 정보 공유 부재와 각 부처 혼선을 빚으며 컨트롤 타워로서 역량 부족을 드러내 국민의 혼란을 가중시켰다. 정부 관계자는 "안행부 장관이 사고현장 책임자를 지정해 현장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겼어야 했는데, 그러지 않으면서 일사불란한 구조가 이뤄지지 못해 우왕좌왕하게 됐고 발표도 혼선을 빚었다"고 꼬집었다.

이런 가운데 사고 엿새째인 21일 오전 11시 현재 476명의 탑승객 중 사망 64명, 실종 238명, 구조 174명 등으로 사망자가 늘고 있지만 사고 당일 구조 이후 추가로 발견된 생존자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한편 청와대 홈페이지(www.president.go.kr) '국민토론방'에는 정부의 부실 대응을 성토하는 국민들의 글이 쇄도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대통령은 '오늘 이 자리(지난 17일 진도실내체육관)에서 (실종자 가족들에게) 지키겠다고 한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여기 있는 사람들 다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한) 이 말을 진심으로 지키실 생각이신가요"라며 부실 대응에 따른 관련 부처·기관 책임자에 대한 엄벌을 주문했다.

또 정부는 20일 단원고가 있는 경기도 안산시와 사고가 발생한 전남 진도군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천영철·이주환·김한수 기자 cyc@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