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장비기술국장 "생존 염두 두고 수색 계속"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고명석 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은 19일 "실종자들의 생존을 염두에 두고 수색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후 전남 진도군청 범정부사고대책본부에서 브리핑을 하고 "생존 시간에 대해선 수온과 개인차 등 여러가지 변수가 있다"면서 "(모두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기 어렵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다음은 고 국장과 일문일답.

-- 수색 계획은.

▲ 오늘 함정 192척, 항공기 31대를 동원해 해상수색을 했고 수중 가이드라인을새벽 4~5시에 걸쳐 2개를 설치했다. 그 후 강한 조류와 기상불량으로 수중수색에 상당한 제약을 받았다. 오늘 밤 총 4차례에 걸쳐 880발의 조명탄을 투하하고 수색을 계속할 예정이다. 또 저인망 4척을 투입해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시신 유실에 대비하고 있고, 야간 조명을 지원하기 위해 채낚기 어선 9척이 차례로 사고현장으로 이동 중이다.

-- 민간의 수색 방식이 더 효율적이란 지적에 대해선.

▲민간이 쓰는 방식은 이른바 '머구리'로 일반 잠수대원과 달리 전신 잠수장비를 착용하고 긴 호스를 통해 산소를 해상의 배에서 공급받는다. 너무 단순화시키지 마라. 장비 특성의 차이지 능력의 차이는 없다.

-- 여객선은 인양하나.

▲그 부분은 가족들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인양에 대한 준비는 마쳤으며 인양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실종자들의 생존을 염두에 둔 만큼 구조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

-- 수색 성과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선.

▲오늘 비록 기상불량으로 제한을 받았지만, 성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선체를 중심으로 계속 수색하겠다. 채낚기 어선은 당장 오늘 저녁부터 투입된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