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사고] 청해진해운, 경영난 시달려…대표 입원 후 잠적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세월호 침몰 사고] 청해진해운(사진은 연합뉴스).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의 선사 청해진해운은 지난해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경영난에 시달린 것으로 파악됐다. 또 청해진해운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한강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인 한강수상관광콜택시 운영사였던 것도 새롭게 알려졌다. 현재 청해진해운의 김한식 대표는 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 현장을 방문하러 이동하는 중 갑자기 쓰러져 병원에 입원한 이후 행방이 묘연하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09년 20억 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냈던 청해진해운은 이후 영업이익이 급격히 줄어 2011년과 2013년에는 각각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이 회사의 4년간 실적을 보면 영업적자와 흑자를 오가면서 연평균 약 1억 원의 영업손실이 났다.

특히 지난해 영업손실은 7억8천500만원에 달해 2003년 이후 10년 만에 적자폭이가장 컸다.

1999년 설립된 청해진해운은 애초 부산 본사와 인천·제주지점을 뒀으나, 2011년 부산 본사를 폐쇄하고 제주로 본사를 옮겼다.

이러는 사이 회사 대표와 개인 최대주주도 안명수 씨에서 현재의 김한식 씨로 변경됐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청해진해운에 대출을 해준 은행들도 상황 파악에 분주하다.

청해진해운은 선박과 토지, 건물 등을 담보로 제공하고 돈을 빌렸는데 이 가운데 침몰한 세월호의 담보금액이 120억원으로 가장 크다.

또 세월호 침몰이 대형참사로 번지면서 가뜩이나 수익성이 열악한 한강 수상택시 운영이 지속되기 어렵거나 사업자가 변경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강 수상택시는 뚝섬~여의도를 15분대로 연결하는 출퇴근 셔틀버스와 개별 크루즈관광 상품이 대표적이다.

당초 수상택시 주운영은 ㈜즐거운 서울이 맡았으나 이용객이 예상치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수익성이 악화되자 2010년 2월 22일 수상택시사업의 2대 주주였던 청해진해운에 인수합병된 것.

청해진해운은 이외에 거가대교 관련 사업도 중단돼 부산지방법원에 부산광역시 등 3개기관을 피고로 영업손실보상금 40억6700만원을 청구하는 소송도 진행되고 있다.

멀티미디어부 multi@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