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필요" "이미 해결" … 한·일 위안부 견해 차 여전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이 16일 외교부에서 핵심적인 과거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일 양국 협의를 마치고 나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한·일 양국이 16일 서울에서 첫 국장급 협의를 갖고 기본입장을 교환한 데 이어 다음 달 일본에서 2차 협의를 갖기로 했지만 기본적인 입장차가 커 해법을 찾기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이상덕 외교부 동국아 국장과 이하라 준이치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외교부 청사에서 협의를 갖고 위안부 문제에 대한 양측의 기본 입장과 향후 협의 진행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양국은 이날 "한·일 간에 장애가 되는 위안부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자"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양국은 다음 달 중 일본에서 후속협의를 갖기로 의견을 모았다.

16일 첫 양국 국장급 회의
입장 확인·협의 정례화 논의


특히, 양국은 앞으로 국장급 협의를 1개월에 한 번꼴로 정례화해 위안부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측 대표인 이하라 국장은 회담 직후 기자들에게 "매우 진지한 자세로 서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었다. 서로의 입장과 상황에 대해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협의였다"고 밝혔다.

정부 당국자도 "(일본이) 이 (위안부) 문제에 성의 있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양측이 이 문제를 조속히 제거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공감대는 있다"고 말했다.

이번 국장급 협의는 한·일 양국이 20년 이상 뜨거운 현안이 돼왔던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특히 한·일관계의 장애물인 위안부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양측간 기본적인 입장차가 적지 않아 최종 해법 마련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우리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법적책임 인정과 보상 등 실질적인 조치를 일본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군 위안부 문제가 법적으로 해결됐다는 기본입장에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송현수 기자 songh@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