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민단체 '금융중심지 활성화' 잰걸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금융중심지 활성화를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는 신제윤 금융위원장 주재하에 18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회의를 가진다. 이영활 부산시 경제부시장, 이장호 전 BS금융그룹 회장, 김태혁 부산대 교수 등 민간위원, 정부위원, 유관기관 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추진위, 금융위원장과 18일 회의
부산·서울 금융중심지 정책 논의
25일엔 수출입은행장 부산 방문
해양금융 종합센터 설립 협의

이날 회의에서는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부산과 서울의 금융중심지 정책 추진 상황 및 향후 추진 방향을 검토하게 된다. 자산운용, 투자은행(IB), 사모펀드, 헤지펀드, 벤처캐피탈 등 선도금융산업 육성과 금융기관의 국제금융거래능력 강화, 금융국제화와 리스크 관리 등을 다루게 된다.

또 금융기관의 해외진출 전략 체계화, 금융한류 활성화, 금융외교 강화 등 국내 금융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등도 모색한다.

특히 그동안 추진 상황이 지지부진했던 부산의 해양·선박금융 강화에 대한 종합대책을 다루게 된다. 해양금융 종합센터, 해운보증기구, 탄소배출권거래소 등이 화두로 등장하게 된다.

오는 25일에는 해양금융 종합센터 설립 현안을 협의하기 위해 이덕훈 수출입은행장이 부산을 방문해 이영활 경제부시장, 정현민 경제산업본부장, 송광행 금융산업과장 등과 간담회를 가지게 된다.

수출입은행은 이날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입주하는 해양금융 종합센터 설립과 관련해 부산시에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시는 수출입은행 측에 센터의 조속한 설치 및 입주를 촉구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해양금융 종합센터 설립 등 부산의 금융중심지 활성화를 위한 최대 현안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금융당국과 관련 기관들과의 협조를 통해 해양금융 종합센터 조기 설립 등에 대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박인호 의장은 "해운보증기구, 해양금융 종합센터 등의 부산 설치가 지지부진하다"면서 "정부의 공약이 이번에는 실현될 수 있도록 시민들과 부산시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세헌 기자 corni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