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품으로 간 크림 공화국 "너무 쉽게 생각했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화폐·고물가·법률시스템 혼란

크림 공화국 주민들이 주민투표를 통해 우크라이나에서 떨어져 나와 러시아에 합병하기로 한 지 한 달이 됐다. 하지만 주민들의 생활상은 기대와는 달리 혼란스러운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5일(현지시간) 크리스천사이언스모니터(CSM)의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로 합병된 크림 공화국 주민들이 가장 먼저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는 화폐다.

크림 공화국은 러시아 합병에 따라 러시아 통화인 루블화를 공식 통화로 지정하고 지난달 24일 루블화를 유통하기 시작했다. 이행 과정에서의 혼란을 막기 위해 2015년 말까지는 우크라이나 흐리브냐화와 혼용해 사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대학 등 일부 기관에서는 직원 월급을 루블화로 지급하기 시작했지만, 가게를 이용하거나 택시를 탈 때 여전히 루블화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소형 슈퍼마켓에서는 흐리브냐화만 받고 있고, 대형 슈퍼마켓은 두 화폐를 모두 받더라도 잔돈은 흐리브냐화로만 거슬러 주는 경우가 대다수다.

고기, 휘발유, 설탕 등의 가격도 올랐고 일부 지역에서는 종전보다 30% 가까이 올랐다.

학생들과 교사들 사이에서는 기존에 우크라이나에서 취득한 학위나 교사 자격이 러시아 합병 뒤에도 유효한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법률 시스템이 거의 마비 상태라는 점이다.

크림 공화국의 한 변호사는 "크림 공화국은 러시아에 귀속하기로 돼 있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법이 작동하지 않고 있다. (크림의) 우크라이나 출신 변호사들이 러시아 법을 모르기 때문에 러시아 법 역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법원이 일을 안 하고 있다. 판사들도 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크림 공화국의 주력 산업인 관광업도 러시아와의 합병 과정에서 큰 타격을 입었다. 흑해 연안 항구인 얄타, 세바스토폴 등은 유서깊은 관광도시지만, 여행업계와 관광객들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이 지역 관광을 꺼리고 있다. 연합뉴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