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고속 가락요금소 폐지 본격 논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속보=남해 제2고속도로지선 확장공사의 일환으로 오는 9월 서부산요금소가 부산과 경남 김해 경계지점으로 10㎞가량 이전하지만 부산 내 가락요금소가 폐지되지 않아 그 효과가 반감된다는 지적(본보 9일자 1면 보도)에 따라 부산시가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10일 부산시에 따르면 시도 남해고속도로 부산구간 통행료를 없애기 위한 가락요금소 폐지에 공감하고 있다. 부산시민 등이 남해고속도로 지선을 이용해 같은 부산권역을 이동할 때마다 1천 원가량의 교통요금을 물어야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보고 있다.

부산시 임경모 도로계획과장은 "남해고속도로 서부산요금소 이전을 위해 가락요금소 폐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한국도로공사와 논의해 왔다"며 "가락요금소 폐지가 필요하다는 서부산권 주민들의 염원을 잘 알고 있는 만큼 이른 시일 내에 한국도로공사뿐만 아니라 국토교통부도 만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 도공·국토부와 협의계획
통행료 수입 대체 방안 모색


시민단체들은 18년 전에도 가락요금소 폐지가 도로공사의 반발로 실패한 사안인 만큼 이번 서부산요금소 이전을 계기로 시의 강력한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서부산시민협의회 김영주 회장은 "도로공사의 논리에 따르면 이번에도 무산될 우려가 있다"며 "부산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강서구에 개발되고 있는 에코델타시티와 부산 신항의 발전뿐만 아니라 그동안 차별받았던 서부산권 주민들을 위해 시에서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도로공사 측은 남해 제2고속도로지선의 경남 김해시 냉정~부산 간 확장공사에 1조 4천억 원을 투자한 상황에서 연간 140억 원 정도 되는 가락요금소 통행료 수입을 포기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임 과장은 "적자폭을 감당해야 하는 도로공사를 설득할 카드를 찾는 한편 가락요금소 폐지를 통해 시민들이 편리하고 부담없이 이동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장병진 기자 joyful@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