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이슈] 장유신도시 롯데워터파크 개장 왜 늦어지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해시 "문화센터 약속 지켜라" 롯데 "다른 계열사 일로 몽니"

개장을 앞두고 있는 김해관광유통단지 내 롯데워터파크 전경. 정태백 기자

경남 김해에서 국내 최대 규모로 건립 중인 '롯데워터파크'가 개장 일정 지연 논란에 휩싸였다.

장유신도시 김해관광유통단지 내에 건립 중인 롯데워터파크가 당초 계획됐던 오는 25일 개장이 무기한 연기될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계획에 맞춰 개장하기 위해서는 시설에 대한 사용승인이 사전에 나야 되지만 승인권자인 김해시가 시설보완을 지시하면서 개장일이 늦춰질 수 밖에 없는 처지에 놓인 것이다.


■롯데, 국내 최대 워터파크 개장 준비

워터파크는 롯데월드가 운영사로 롯데아울렛 인근 12만 2천여㎡ 부지에 4천억 원을 투입, 1차와 2차로 나눠 현재 건립 중이다. 1차 시설은 6만 5천여㎡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실내 물놀이 시설과 야외시설 등 11개 종 24개 레인의 실내외 물놀이 시설을 갖추고 있다. 하루 수용인원은 1만 3천200명 규모다.

25일 개장 앞두고 사용승인 보류
표면상 이유는 '안전시설 보완'
롯데쇼핑, "지원 금액 많다" 미적미적
시, 수차례 촉구 안 먹히자 '행정권'


나머지 부지에 건립될 2차 야외물놀이 시설은 내년 4월 완공 예정이다. 이들 시설이 모두 들어서면 하루 이용객 2만 명으로, 이는 시설규모와 수용인원 등 모든 면에서 국내 최대 규모가 된다.

롯데월드 측은 개장에 앞서 사전절차로 지난달 20일 사용승인 신청을 김해시에 제출했다. 하지만 시는 이용객들의 안전을 위해 현재 개장을 준비 중인 1차 시설물과 내년 확장개장을 앞두고 공사가 진행 중인 2차 현장 사이에 펜스설치 등 완벽한 안전시설물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롯데월드 관계자는 "1차 시설과 2차 시설 사이의 안전펜스는 승인 후 한 달간의 개장 준비기간에 시설이 가능하다"며 "시에서 쉽게 납득키 어려운 잣대와 주문을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가 복합문화센터 지원 부분과 연계해 워터파크 승인을 미루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같은 그룹사이긴 하지만 엄연히 다른 사업을 볼모로 삼아 지역 중요 사업의 개장을 막는 것은 너무 가혹한 처사"라고 덧붙였다.


■김해시, 복합문화센터 연계 승인 보류

지역에서는 이번 워터파크 개장 지연 사건을 시와 롯데쇼핑 측의 '해묵은 앙금'이 작용한 탓으로 보고 있다.

롯데아울렛 운영사인 롯데쇼핑 측이 김해시에 지원키로 한 주민복지시설 약속을 지키지 않자 김해시가 행정권한을 활용해 계열사인 롯데월드를 압박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해관광유통단지 내에 대규모 시설을 건립 중인 롯데쇼핑측은 지난 2011년 김해시와의 협의를 통해 사업장 인근인 율하신도시에 율하복합문화센터 건립 지원을 약속했다.

450억 원이 들어가는 이 사업은 현재 시가 부지를 확보하고 행정절차를 거쳐 착공을 서두르고 있지만 롯데쇼핑 측의 약속이행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는 롯데쇼핑 측에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약속이행을 촉구했고, 롯데쇼핑 측은 지원금이 많다는 입장만을 내세운 채 별다른 결론 없이 시간만 허비하고 있다.

이같은 시점에 개장이 임박한 롯데월드 측이 워터파크 사용승인을 시에 신청했고, 결국 워터파크는 시의 지원금 확보 담보물이 됐다는 해석이다.

이와 관련 김해시 관계자는 "대형 시설물에 대한 안전시설은 그 무엇보다 우선한다"면서도 "주민들의 숙원인 복합문화센터 지연에 따른 주민들의 원성이 높다"고 롯데 측의 약속 미이행에 대한 서운함을 숨기지 않았다


■'약속 불이행 대가', '김해시 몽니' 팽팽

국내 최대 사업의 개장을 앞두고 손을 맞잡아야 할 김해시와 롯데가 서로 감정싸움을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지역에서는 대기업인 롯데가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데 따른 행정기관의 압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과 김해시가 사업이 다른 계열사에 몽니를 부리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의견이 갈리고 있다.

지역 상공계 관계자는 "개장 준비기간에 충분히 보완할 수 있는 시설을 굳이 사용승인 이전에 갖추라는 것은 잘못이다"며 "속사정이 어떻든 지역의 최대 명물이 될 워터파크 사업은 복합문화센터 문제와 별개로 개장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장유지역 주민들은 "롯데가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상황에서 행정기관이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지 않느냐"며 "같은 그룹사인 만큼 그룹차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정태백 기자 jeong12@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