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블부블-부산 블로그] 바다에서 만나는 '즐거움'-마라도 새벽 바다낚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아내와 긴꼬리뱅에돔의 힘겨루기… 짜릿한 '손맛'

대물의 조짐을 느끼며 물고기와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아내.

새벽 5시, 출조 시간을 알리는 알람이 유난히 크게 들리고, 어제의 여운은 잊었는지 5분만 더 자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사이 아내는 화장까지 마치고 나갈 채비를 합니다. 저보다 한 발 빠르게 움직이네요. 의욕이 넘칩니다. 넘치는 의욕만큼 고기가 물어주면 좋으련만, 마라도 낚시여행 둘째 날은 유람선 선착장으로 알려진 자리덕에서 아침 낚시를 이어나갑니다.

새벽 5시부터 출조 채비
고요함 지나고 훤해질 무렵
링소리에 돌아보니
아내의 낚싯대가 휘어졌다
대물 아니지만 첫 실적에 흐믓


새벽에 향하는 곳은 마라도 특급 포인트인 자리덕 선착장. 맨 우측 'ㅅ'자 철탑이 있는 곳이 자리덕의 명당. 이날 마라도는 좀처럼 보기 어려운 화창한 날씨에 많은 낚시꾼이 입도했습니다.

새벽부터 포인트 경쟁이 예상되기에 명당 자리를 사수하기 위해 밤잠 설치며 준비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따릅니다.

전날 밤, 민박 손님들과 함께 식사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는데요. 마라도에서 원줄 1.5호를 사용한다고 하자 다들 어처구니 없다는 반응입니다. 마라도에서 벵에돔 원줄은 최소 2호. 새벽과 해질 무렵에는 5짜 출현도 빈번해 4호 원줄도 불사한다고 합니다. 어차피 이곳의 벵에돔은 목줄을 잘 타지 않는 특성이 있어 구태여 얇게 쓸 이유가 없고 더욱이 얕은 여밭이다 보니 필드가 상당히 거칩니다. 목줄 3호, 심지어 4호도 그냥 쓸려나간다며 으름장을 놓길래 혹시나 싶어 3호 목줄을 10㎝가량 덧대긴 하였으나 이렇게까지 해야 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감성돔이든 벵에돔이든 같은 씨알을 기준으로 보면 지역에 따른 힘의 차이가 분명 있습니다. 저도 그 점은 충분히 느껴왔고요. 또 계절에 따라 그 힘이 현격히 차이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래 봐야 40~50㎝ 물고기일 뿐인데 그게 힘이 다르면 얼마나 다를까?' 하는 생각이 마음 한구석에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예전에 대마도에서 40㎝급 벵에돔을 걸었을 때도 앞에 턱이 있어 목줄이 쓸렸지 줄의 인장력이 약해 터진 적은 없었습니다. 목줄이 턱에 쓸린 것도 제가 고기를 잘못 다뤄서 생긴 일이지 적절히 대응했다면 쓸리는 일은 없었을 거라 봅니다.

하여간 이때는 밤이고 걸면 뜰채질보다 '들어뽕(채비를 낚싯대 끝에서부터 수직 상태 그대로 포인트에 내렸다가 그 상태 그대로 바로 뽑아올리는 것)'을 해야 할지도 모르므로 일단 채비를 강하게 써봤습니다.

아내도 '걸리기만 하면 강제 집행한다'는 생각에 저와 같이 바늘 위 최전선 목줄 호수는 3호로 하였습니다. 

아내가 낚아 올린 33~34㎝급 긴꼬리뱅에돔.
일출 시각까지 약 두 시간가량 기다려봤으나 별다른 성과를 올리지 못했습니다. 그 와중에 올라온 쓸종개는 제가 잡은 쓸종개 중 가장 크네요.

밤에는 긴꼬리벵에돔이 발 앞까지 접근하므로 불필요한 소음이 나지 않도록 특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또 불빛에 매우 예민하므로 랜턴을 바다에 비추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하고요. 찌는 전방 5m 안쪽으로 바짝 붙여서 흘립니다.

이곳의 발 앞 수심은 3~5m로, 3.5m로 고정한 반유동 채비가 잘 먹혀든다고 합니다. 현지꾼들은 대부분 반유동을 고집하고 외지에서 온 꾼들은 전유동을 하는 편인데, 저 역시 작은 봉돌로 바닥층까지 천천히 훑는 탐색을 해 봅니다만, 아직 이곳에서 대를 세운 낚시꾼은 없습니다.

이날 아침, 자리덕에서 낚시한 사람은 저까지 총 다섯 명입니다.

바다는 잔잔한데 금방이라도 대물이 물어 젖힐 것 같은 긴장감이 흐르고 있습니다. 이 고요한 적막감을 누가 먼저 깨뜨릴 것인가? 아직 잡어 입질도 못 받은 아내. 조금씩 원줄을 풀어주며 찌를 응시합니다.

"뭔가 나올 것 같은 분위기인데 안 나오네"

오늘따라 유난히 바다가 고요하네요. 그 흔한 갈매기도 안 보입니다.

오전 7시 35분. 이제 해가 다 뜨고 말았습니다. 어두컴컴한 바다에 붉은빛을 내던 전자찌는 역할을 다 했습니다. 이제부터는 원투형 찌로 교체해 먼 거리를 공략해야 할 듯 싶습니다. 대물 긴꼬리벵에돔이 낚였으면 진작에 낚여야 했을 텐데 해가 다 뜨도록 여태 입질이 없다는 건 무언가 문제가 있지 않을까? 어젯밤, 꾼들과 얘기해 보니 갑자기 수온이 내려갔다는 말도 있고. 그렇다는 건 얘네들이 예민할 수 있다는 건데 이참에 낚싯대를 1호대로 바꾸고 목줄도 바늘도 한 단계 줄이죠 뭐. 튼튼한 채비로 했다가 하루 종일 입질도 못 받고 철수하느니 얇은 줄로 터트리더라도 입질은 받아보고 싶습니다.

그렇게 채비를 교체하고 있는데 릴링 소리가 나길래 고개를 드니 아내가 낚싯대를 번쩍 들고 있습니다.

"지금 뭐하는 겨?"

"보면 몰라?"

"아니 왔으면 왔다고 말을 해야지 사람 참"

뒤늦게 카메라를 들고 찍는데 저 굵은 낚싯대가 제법 휩니다. 수면에 띄우자 시커먼 게 모습을 드러냅니다. 벵에돔이네요. 녀석은 수면에서 첨벙첨벙 날뛰고 아내는 뜰채를 달라고 하는데 지금의 아내 채비면 그냥 '들어뽕'해도 될 것 같아 그리하라고 일렀습니다.

마라도에서 첫 벵에돔을 낚아 올리는 순간.

"들어~ 뽕!"

33~34㎝급 긴꼬리벵에돔이 얼굴을 내밉니다. 실제로 이 정도 씨알은 마라도에서 아기 취급받습니다. 우리는 4짜 이하면, 고기 취급을 안 하므로 이런 건 방생을(?) 할 만한 아량이 부족해, 그래도 마라도 첫 고긴데 살림통에 기포기를 틀고 고이 넣어 둡니다.

잠시 후 우리 부부를 안내해준 현지 가이드님이 고기를 걸었습니다. 아내가 올린 것과 비슷한 씨알의 일반 벵에돔. 원래 계획은 오전 10시까지 하는 거였는데 중간에 유람선이 들이 닥치고 거기서 관광객이 쏟아져 나오는 바람에 급히 낚싯대를 접어야 했습니다. 이날 자리덕에서 여럿이 낚시했지만, 겨우 손맛 본 사람은 아내와 가이드님 뿐이네요.


김지민(입질의 추억)


바다낚시와 생선회 칼럼을 쓰고 있는 블로거

바다가 주는 이야기 속으로.

http://slds2.tistory.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