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권거래소 부산 유치 확정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녹색산업의 핵심이자 부산금융중심지화의 신성장 동력이 될 탄소배출권거래소 부산 유치가 최종 확정됐다.

환경부는 "14일 녹색성장위원회의 탄소배출권거래소 지정 검토안에 대한 심의를 거쳐 탄소배출권거래소 부산 유치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탄소배출권거래소를 유치함에 따라 글로벌 탄소금융도시로의 성장이 가능하고 창조경제의 성장동력 확보, 배출권의 거래로 인한 파생금융중심지의 기반 확보 등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탄소배출권거래소 부산 유치는 부산시와 지역 시민단체, 정치권, 한국거래소가 단합된 힘으로 5년간 유치 활동을 추진한 결과이다. 부산시는 지난 2008년 11월 금융중심지 지정신청시 탄소배출권거래소 유치를 부산금융중심지 개발계획에 반영하고 탄소배출권거래소 유치위원회를 구성, 운영하는 등 초기부터 발빠르게 대응해 왔다.

이와 함께 한국거래소에서도 탄소준비팀을 구성해 세계적인 배출권거래소의 동향 파악과 배출권의 파생상품화 경향 등 한국거래소의 장점과 효율성을 부각시키는데 주력해 왔다.

탄소배출권거래소는 온실가스의 배출 권리를 주식처럼 사고파는 곳으로, 정부는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해 2012년 5월 '온실가스 배출권의 할당 및 거래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고, 탄소배출권거래제를 올해 1년 동안 시범 운영을 통해 내년부터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부산발전연구원 등은 탄소배출권거래소의 부산 유치로 향후 5년간 관련 산업이 집적된 부산 등 동남권 전체에 4천500여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8천500여 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예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국내 탄소시장을 육성하면 파생상품시장의 신성장 동력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배출권 전문 중개업, 컨설팅 기업, 검증전문기관, 탄소금융기관 등 새로운 부가가치의 창출이 가능하며, 향후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 탄소시장 개설에 부산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동북아 탄소금융 허브'로의 도약도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부산은 탄소배출권거래소 유치로 오는 3월 개장하는 금거래소 등과 함께 파생상품특화 금융중심지로서 명실상부하게 자리매김하게 되는 기반을 구축하게 됐다. 최세헌 기자 corni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