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구조개혁안 발표 임박 '폭풍전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육부의 대학 구조개혁안 발표가 임박하면서 부산지역 각 대학들이 초비상 상태이다.

특히 국립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부 개혁안의 영향을 더욱 크게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립대는 생존 위기감 속에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 폭풍전야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동명대는 지난해 말 이미 교수, 직원 등 6명으로 구성된 미래전략위원회를 출범시켜 본격 가동 중이다. 대학 특성화 방안 등 대학의 전반적인 강·약점을 철저히 분석해 교육부 개혁안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지역 대학 대책위 구성
장점 살린 특성화 방안 등
자체 개혁안 마련 초비상


동명대는 또 정부의 대학 정원 조정 계획에 대응, 정원조정위도 지난해 10월부터 가동하고 있다. 학과별 신입생 충원율과 장학생 비율 등 자체 조정안을 마련한 상태로, 정부안이 나오면 이를 보완해 최종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설동근 동명대 총장은 "교육부안이 이미 청와대에 보고된 것으로 알고 있다.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며 "피할 수 없는 상황으로, 굉장한 위기의식을 갖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성대도 곧 발표될 정부 개혁안에 대비해 대학 자체 준비상황을 총괄하는 대학구조개혁위를 오는 16일 출범시킨다.

10명 안팎으로 구성되는 개혁위 산하에는 특성화추진단과 지표관리비상대책위를 설치해 학과별 비교우위, 단과대학별 학생수와 취업률 등 각종 지표를 분석해 정부안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송수건 경성대 총장은 "이번 구조개혁안은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의지에 의해 추진되는 만큼 굉장히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며 "지방 사립대로서는 생존을 위해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다"며 위기감을 강조했다.

동서대도 그동안 학과·전공별 워크숍 개최를 통해 대학의 강·약점에 대한 토론과 분석을 이미 끝냈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전체의 보고서를 곧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정부안이 나올 경우 대학 보고서와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분석해 최종 개혁안을 내놓는다는 방침이다.

장제국 동서대 총장은 "일단 정부안이 나와 봐야 확실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폭풍전야의 상황"이라며 긴장감을 숨기지 않았다.

동의대도 이미 대학선진화위를 설치, 학과 구조 개편과 정원 감축에 대한 대책을 준비해 왔다.

이 대학교 심상무 총장은 "단기적으로는 경쟁력 있는 학과를 중심으로 지속적이고 강력한 학과 구조 개편을 진행, 학생 충원율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라며 "장기적으로 특성화 발전전략 등 교육부의 평가지표가 확정되는 대로 중상위 등급에 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외대 정용각 부총장도 "이르면 이번 주 내로 비상대책위를 출범시켜 이른 시일 내 특성화사업이나 학과 통폐합 등에 대한 방향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립대 역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역시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김영섭 부경대 총장은 "국립대의 경우 노무현 정부 때 이미 정원 조정 등을 단행해 다소 형편이 낫다고 생각된다"면서도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여파는 국립대라고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곽명섭·최혜규 기자 kms01@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