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재개발지역 '트램(노면열차)' 설치로 관광효과 기대"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발전연구원 용역 보고

북항재개발지역 일대 조감도. 부산역으로 이어지는 상징광장이 포함돼 있다. 부산시 제공

속보=부산 북항재개발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노면전차) 도입 필요성이 제기됐다.

부산발전연구원(BDI)은 부산시 '북항재개발 2단계 주변지역 개발구상' 용역 중간보고에서 북항을 비롯한 원도심을 되살리기 위해서는 이 일대를 해양경제특구와 연계한 해양플랜트 클러스터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100년 뒤를 생각한 미래지향적 도시계획 차원에서 트램의 도입과 함께 부산역과 북항을 연결하는 데크 광장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부산시는 북항재개발 2단계(자성대부두) 사업과 주변 지역 개발을 연계하기 위해서는 전체 도시계획 차원의 '큰 그림'이 필요하다는 지적(본보 지난 7월 15, 23일자 1·3면 보도)에 따라 종합개발 구상안을 마련 중이다.

BDI 용역 결과 북항재개발 2단계 부지를 포함한 영도구, 중·동구 일대 원도심 지역에 도입해야 할 기능으로는 '신해양사업'이 꼽혔다. 전문가 조사 결과 그 중에서도 해양플랜트, 해양과학기술, 해양에너지의 미래 전망이 밝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향후 개발 방향을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 북항재개발 2단계 부지의 경우 GE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 유치를 위한 전략적 부지 활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항재개발 지역 내를 관통하는 도로의 경우 기존에 계획된 차로와 모노레일 설치 계획보다 트램 도입이 경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트램의 경우 ㎞당 건설비가 200억~250억 원으로 모노레일(450억~600억 원)의 절반에 그친다는 것이다.

북항 일원을 중심으로 트램을 도입해 영도에서 출발해 경성대·부경대에 이르는 신교통 시스템을 운영할 경우 관광효과가 극대화 되고 대학로 접근성까지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함께 향후 북항재개발 지역을 관통하는 도로에 연결할 교량 설치로 존폐 위기에 놓인 물양장(소형선 부두) 기능 유지도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부산역~북항을 연결 데크의 경우 단순 데크 형식이 아닌 광장 형태로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폭 200m, 길이 500m 규모의 보행광장 설치로 녹지축과 경관축까지 확보할 경우 서울 광화문 광장 같은 상징광장이 될 수 있다는 구상이다. 김수진·이자영 기자 2you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