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사태에 겁먹은 한전? 창원 송전선로'지중화' 합의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창원시와 한국전력공사, 주민 대표 등이 2일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월영동 현지에서 '154㎸ 서마산분기 송전선로 증설공사'의 일부 지중화를 내용으로 한 합의서에 서명한 후 기념활영을 하고있다. 창원시 제공

'겁먹은 한전인가? 밀양 송전탑 학습효과인가?'

'제2 밀양 송전탑 사태'로 치달을 뻔했던 '154㎸ 서마산분기 송전선로 증설공사'가 한전과 주민들간 극적 합의로 해결점을 찾았다.

경남 창원시와 한국전력공사, 주민 대표 등은 2일 마산합포구 월영동 현지에서 송전탑 및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한전 측은 배 이상의 사업비 증가를 감수하면서까지 당초 5기였던 송전철탑을 2기로 줄이고 일부 구간을 지중화하기로 했고 주민들은 2기의 송전철탑 건설에 대해서는 받아들이고 한전 측의 공사에 협조키로 했다.

서마산 송전선로 증설 공사
'제2 밀양송전탑' 직면
한전,공사비 50억 증액 결정
주민들도 한전안 수용
창원시 적극 중재 갈등 풀어


한전은 당초 마산합포구 일대 안정적 전력공급을 목적으로 마산합포구 월영동(월영마을), 현동(예곡·율곡마을), 가포동 일대에 154㎸ 송전철탑 5기와 1.63㎞의 육상선로를 건설하는 계획의 서마산분기 송전선로 증설공사를 추진 중이었다. 한전은 모두 20억 3천여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내년 9월까지 이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마산합포구 월영 및 예곡마을을 중심으로 이 일대 주민들은 한전 측이 송전선로 증설공사 추진에 나서자 고압 송전철탑이 주민 건강권 및 재산권을 침해할 우려가 높다며 반대대책위원회를 꾸려 지난 8월부터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거나, 송전선로의 지중화를 요구해 왔다.

이로 인해 사업설명회 조차 제대로 열지 못하는 등 주민과 한전 측이 심각한 갈등을 빚어 공사가 전혀 진척되지 않았다.

창원시도 주민과의 합의 없는 송전탑 건설은 불가하다며 개발제한구역 내 행위허가를 불허하는 등 한전 측의 전향적인 정책변화를 이끌어 내는 데 주력해 왔다.

사태가 악화일로로 치닫자 가뜩이나 밀양 송전탑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있는 한전 측이 사업비가 50억 원으로 늘어나는 걸 감수하면서 일부구간 지중화안을 제시했고 주민들이 이를 받아들임으로써 사태가 해결된 것이다.

합의안에 따라 한전은 신월초등학교와 율곡마을에서 각각 145m 및 120m 떨어진 마을 뒷산에 지중화를 위한 연결용 송전철탑 1기를 설치하고, 예곡마을에 또 다른 송전철탑 1기를 건설한다. 당초 1.63㎞였던 송전선로는 일부구간 지중화에 따라 780m로 줄어 지중선로 680m와 육상선로 100m로 각각 건설된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이날 서명식에서 "주민과 한전 및 행정이 양보와 협의를 통해 합의점을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며 "이번 사태를 거치면서 주민과의 끊임없는 대화가 민원 해결에 가장 중요한 사항임을 절감했다"고 강조했다. 이성훈 기자 lee777@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