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면 클릭!] 부정교합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아래턱 성장 이상 땐 수술 필요

Q: 아래턱이 나와 있고 얼굴이 길며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부정교합입니다. 교정치료만으로 되는지 아니면 수술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부정교합은 심미적으로도 좋지 않을 뿐아니라 기능적으로도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면이나 과일과 같은 음식을 앞니로 자르기 어렵고 '스', '즈', '츠'와 같은 치찰음의 발음이 불명확하며 호흡을 구강으로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부정교합인 경우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치아의 위치 이상입니다. 치아가 맹출(잇몸 밖으로 나오는 것)하면서 아랫니가 윗니보다 더 나오면서 거꾸로 물리는 경우입니다. 이때 치아교정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6~9세 성장기 아동이라면 치료를 서둘러야 합니다. 영구치가 다 나온 뒤에도 이 같은 치아의 위치 이상으로 인한 부정교합이 있을 때에도 치아교정을 권장합니다.

둘째, 치아의 위치 이상이 아니라 아래턱의 성장이 과하여 얼굴 길이가 길어지고 아래턱이 자라는, 흔히 말하는 '주걱턱'의 경우입니다. 이때 치아교정만으로는 치료가 어렵고 수술이 요구됩니다.

수술은 위턱이 정상이나 아래턱만 성장이 과한 경우 아래턱수술(하악수술)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위턱 성장이 작거나 윗니가 뻗어 있는 경우와 위턱의 길이가 길면서 하악의 성장이 과한 경우에는 위턱, 아래턱 수술을 동시(양악수술)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기간은 수술 전 치아교정이 6~18개월, 수술 후 치아교정이 6~12개월 정도로, 전체 치료 기간은 대략 12~24개월이 걸립니다. 물론 골격의 형태, 치아의 배열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거듭 말하지만,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부정교합은 원인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담 문의:'닥터Q'

doctorq.busan.com(홈페이지)

sbpark@busan.com(이메일)


윤덕영


부산예치과 원장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