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일기] '5·3 동의대' 이젠 화해의 장 돼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김마선 사회부기자

2일 부산경찰청은 종일 어수선했다. 5·3 동의대 사건 순국 경찰관 추도식 준비 때문이다.

건물 앞 동백광장은 무대 설치에 한창이었고, 경찰관들은 추도식 예행연습에 바빴다. 24번째 행사지만 예년과 사뭇 다른 모습이었다.

올해 추도식은 각별한 측면이 있다. 지난달 희생 경찰관 7명에 대한 정부 보상이 이뤄졌기 때문이다. 사건 발생 24년 만이다.

경찰과 유족들은 비로소 희생자들의 명예 회복이 됐다고 평가한다. 그런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인지 처음으로 안전행정부 장관이 참석한다. 희생자 7명 흉상도 제막하고, 추도식 예산도 정식으로 책정됐다.

"이 땅에 불법과 폭력의 아픔이 더 이상 없기를 바라는 고인들의 뜻과 우리에게 남겨진 법질서 수호의 책무를 다시 한 번 되새겨야 한다."

신용선 부산경찰청장은 미리 배포한 인사말 자료에 이렇게 강조했다.

1989년 5월 3일 동의대 학생들의 시위 중 도서관에서 불이 나 경찰관 7명이 숨졌다. 당시 학생 77명이 구속되고, 무기징역까지 선고받았다.

시위 학생 등 46명은 2002년 민주화 운동가로 인정을 받았다.

당시 사건으로 구속됐던 A 씨는 경찰관에 대한 보상이 이뤄진 데 대해 "아주 잘된 일"이라고 반겼다.

다만 화재원인에 대한 진상 규명, 과잉 진압 등에 대해서는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A 씨는 "동의대 사건은 학생과 경찰 서로에게 상처다. 동지회에서는 경찰 유족과 가끔 만나고 명절 때도 찾아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다 같이 피해자다"고 했다.

그동안 경찰은 추도식에 학생 측 관계자를 초청하지 않았다. '화해'를 거론하는 것 자체를 꺼린다.

2일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초청해도 아마 오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A 씨는 "초청한다면 추도식에 갈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경찰관에 대한 보상이 된 만큼 내년 행사에는 학생 측 관계자들을 초청하는 건 어떨까. 더 이상 이런 아픔이 없길 바라면서 말이다. msk@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