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건영의 암을 이기는 텃밭채소] <7> 율무
암세포 사멸시키는 NK세포 활성 효과
율무는 생약제 또는 구황 식물, 보양 식품으로 사용되었고 종자는 의이인(薏苡仁) 또는 율무쌀이라 하여 율무죽, 율무차 등을 만들었다.
율무는 오래 먹으면 피부가 윤택해지며 저항력이 강해지고 손, 발, 피부 등에 사마귀가 없어지고 폐결핵과 기침을 다스린다 하였다. 또한 이뇨, 진통작용으로 부종, 각기, 신결석, 신경통에 쓰였다.
율무의 약리적 효과로는 혈압과 혈당 강하, 항염작용, 항암효과가 알려져 있다. 율무의 약효성분 중 뿌리에 있는 코익솔은 진통작용, 종자에 있는 코익세노라이드는 항암작용을 가진다. 율무는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낮추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고밀도 지질단백질) 농도를 높이는 효과도 있다.
타이완의 가오슝의과대학에서 연구한 바에 의하면 율무는 암세포주기를 억제해 폐암 세포의 성장을 막고 아폽토시스(암세포 자살)를 유도했다.
담배를 이용하는 폐암 동물 실험에서도 억제 효과가 있었고, 이때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NK세포(Natural Killer Cell·자연살해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키기도 했다.
쥐를 이용한 대장암과 대장염 발생 연구에서도 억제 효과가 있었다.
율무는 위암세포의 성장 억제 및 위염 억제효과도 갖는다고 보고됐다. 율무에 많은 페놀성 물질이 항암효과와 항염증효과를 갖기 때문이다. 율무는 위, 대장 등의 소화기계통을 보호하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직접 실험해 본 결과에서도 율무 추출물은 위암세포, 대장암세포, 유방암세포, 백혈병세포 등에서 항암효과를 나타냈다.
율무 100g당 에너지는 374kcal이며 수분은 9.4%, 단백질 15.4%, 지질 3.2g, 탄수화물 70.5g, 회분 1.5g, 섬유소 6.9g, 칼슘 10㎎, 인 290㎎, 철 3.7㎎ 나트륨 4㎎, 칼륨 324㎎, 비타민 B1 0.49㎎, B2 0.13㎎, 나이아신 2.7㎎이 함유되어 있다. 이제부터라도 커피보다는 건강, 특히 암을 예방하고 소화기계통을 튼튼하게 하는 따뜻한 율무차 한 잔을 마시는 게 어떨까.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