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뜨는 해경정비창, 뒷짐 진 부산시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사하구 다대동 해양경찰정비창 전경. 강선배 기자 ksun@

고용 유발과 지역 경기 진작에 한몫을 하고 있는 해양경찰 정비창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이 추진 중이나 부산시가 미온적인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4일 해양경찰청(인천 소재)은 "현재 정비창 부지가 협소해 1천t급 이상의 신형 함정 수리가 어려운 만큼 정비창의 이전을 고려하고 있다"면서 "부산 내 부지를 포함해 다른 지자체의 부지들도 함께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대형 함정 정비애로
광양·목포 등 이전 추진
부지 1만 9천 평 규모
부산 조선업 위축 우려
"공공기관 유치해도
모자랄 판에 방관만…"

사하구 다대항 입구에 위치한 해양경찰정비창은 우리나라 해경의 모든 선박을 수리하는 곳이다. 지난 1995년 해경 정비창이 1만 9천 평의 현 부지에 신축된 이후 해양경찰 소속 함정 289척 중 연간 240여 척은 모두 이곳에서 수리돼 왔다.

그런데 최근 신형 함정들이 1천500t급 이상으로 대형화 되면서 다대포에 설치된 도크에서는 이 대형 함정들을 들어 올려 수리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해경 정비창에서 수리할 수 없는 함정은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해군 정비창에서 수리하고 있는데, 해군 정비창에서 수리한 1천t급 이상 함정 수는 지난 2009년 7척, 2010년 16척, 2011년 11척이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해경 정비창 예비 후보 부지로는 전남 목포·광양, 경남 하동군이며 부산 내에서는 남구 신선대 해군작전사 옆 준설토투기장 정도다. 해경 정비창 관계자는 "다른 지자체들이 적극 지원할 뜻을 내비치고 해양경찰청과 접촉하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부산시가 주저하는 사이 전남 목포시는 목포 신항 인근에 5만 평의 공유수면을 매립해 해경 정비창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전남 광양시도 역시 공유수면을 매립해 항만배후시설 거점 도시로 만들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부산시는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부산시가 적극 대응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대포항을 도심형 해양관광복합항으로 개발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리나항으로 개발하려면 다대포항 해경 정비창 부지 확장이 불가능하다.

문제는 해경 정비창이 다른 지자체로 이전 되었을 때 부산 지역 조선 수리 산업단지들이 위축될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해경 정비창 직원수가 210명가량인데 정비창 이전으로 가족들과 협력업체 직원들까지 총 1천여 명 정도가 부산을 빠져나가 여러모로 지역 경제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특히 선박 수리 업계는 도장업, 엔진 등 선박부품업, 식자재업, 선용품업, 철강업 등 연관산업이 고구마줄기처럼 엮여 있어서 정비창 철수가 불러올 파장은 만만치 않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부지 이전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 올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은 할 예정이지만 통과 여부도 불투명하다. 현재는 정비창을 확장할지 또는 확장 이전할지 여러모로 알아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시 관계자는 "해경 정비창 측이 부지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은 파악하고 있다. 부산시가 수수방관하고 있지는 않겠지만 부산 내 마땅한 다른 부지가 없어 난처한 입장이다"고 해명했다.

조영미 기자 mia3@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