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감동을 서면동으로" 주민 청원 운동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당감동을 서면동으로 바꿔주세요."

부산 부산진구 당감동 주민들이 동 명칭 변경을 위한 주민 청원운동에 나서 실제 동명 개정이 이뤄질 지 여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당감동 동이름 바꾸기추진위원회'는 지역 원로 40여명을 중심으로 지난 11일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고 13일 밝혔다.

추진위 조례 개정 촉구

존속 여론 등 변수 많아


이들은 4만5천여 명의 주민이 속해 있는 당감 1~4동의 명칭을 서면동으로 바꿔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1995년에 당감동에 있던 화장시설이 영락공원으로 이전했지만 여전히 당감동하면 화장막을 연상하는 시민들이 많고 낙후 지역이라는 선입견이 강해 주민들의 자존감 침해는 물론 재산상 불이익도 적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감동 일대가 한국과학영재학교와 국제중·고가 자리 잡은 부산 최고의 학군인만큼 이 지역을 서면동으로 바꿔 한국 최고의 영재교육 산실로 육성시켜야 한다는 것.

윤종문 추진위 공동대표는 "부산진구청이 지역 내 25개 동을 절반으로 통폐합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고, 새주소 정책도 시행되고 있어 지금이 당감동 이름을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주민들의 동참을 독려하고 있다.

추진위는 이미 1천여 명의 지지 서명을 받았으며 올해 말까지 당감동 주민 1만 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부산진구의회에 제출, 조례개정을 청원한다는 방침이다. 지방자치법에 따라 동 이름을 변경하려면 기초자치단체가 조례를 개정해야 한다.

하지만 이같은 동네 개명 작업이 실제 성사될 지 여부는 미지수다. 실제 개명이 이뤄질 경우 새 주소 작업을 통해 전면 교체가 진행중인 주소 표지판과 지도, 지리 정보 시스템 등을 다시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비용과 행정력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 행정 동의 경우 지자체 조례에 따라 바꿀 수 있지만 부동산이나 우편 등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법정 동 명칭은 법률로 지정돼 있어, 행정 동과 법정 동 명칭 간에 상당한 혼선이 우려된다.

동명 개정은 지난 1982년 부산 서구 완월동이 집창촌 이미지가 강하다는 주민들의 지속적인 요구에 따라 충무동 3가로 변경된 사례가 있다.

하지만 당감동을 서면동으로 명칭을 변경할 경우 '서면 중심'을 자부하고 있는 부전동과 전포동 등 여타 지역의 반발이 우려되는 데다, 당감동 주민들 사이에서도 당감동의 고유 명칭을 존속시켜야 한다는 여론도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박태우 기자 wideneye@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