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월동, 범전동 등 다시 불 켜는 부산 성매매업소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부산 부산진구 범전동에 위치한 성매매집결지인 300번지. 부산일보DB

지난 2004년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성매매 특별법) 시행 이후 큰 폭으로 줄었던 부산 지역 주요 성매매 집결지의 규모가 2010년 이후 다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때문에 정부의 성매매 집결지 폐쇄 정책이 한계를 노출한 것으로 분석돼 성매매 여성들의 안정적 삶을 보장할 수 있는 경제적 지원과 제도적 개선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해부터 완월동 등 주요 집결지
업소·종사자수 늘어… 증가세 뚜렷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부산 서구 완월동, 부산진구 범전동 300번지, 해운대구 609 등 부산시내 성매매 집결지 내 업소수는 성매매 특별법 시행 7년 동안 40%가량 줄었지만 2010년 이후 증가 추세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매매 업소에 종사 중인 여성들의 수도 크게 늘었다.

성매매 특별법 시행 이전인 2004년 8월 부산 지역 3곳의 성매매 집결지에는 132곳의 업소에 516명의 성매매 여성들이 종사했다. 그러던 것이 정부의 집결지 폐쇄 및 정비 등의 노력으로 지난 2007년 업소수는 86곳, 여성 종사자는 183명으로 대폭 감소했다. 하지만 지난 2010년에는 각각 97곳과 329명으로 늘어났다.

'살림'의 정경숙 소장은 "성매매 업소 업주들이 성매매 여성들에게 고액의 선불금 및 높은 이자율 방식 등을 강요하는 잘못된 구조가 여성 종사자들의 수가 쉽게 줄어들지 않는 요인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정 소장은 "성매매 여성들이 성매매 업소를 벗어나 안정적인 환경에서 다른 일자리를 찾아 살아갈 수 있도록 의료비 및 주거 공간 등에 대한 사회적 지원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부산여성단체연합과 '살림'은 21일 오후 3시 부산일보 소강당에서 '성매매 특별법'시행 7주년을 기념하는 토론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부산지역 성산업의 문제점과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한수 기자 hangang@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