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범전동 300번지' 홍등가 '숨통끊기'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찰의 집중단속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질 운명에 처한 부산 부산진구 범전동의 집창촌 속칭 '범전동 300번지'.

부산의 대표적인 성매매집결지로 꼽히는 부산진구 속칭 '범전동 300번지'에 대해 경찰이 특별 단속을 통한 '고사 작전'에 돌입, 한국전쟁 이후 60년 역사를 이어오던 300번지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2004년 성매매 특별법 시행 이후 부산의 집창촌은 대대적인 단속으로 된서리를 맞았지만, 업소들이 갈수록 소규모화하면서 명맥을 유지하자 집결지 해체 시까지 무기한 단속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내린 것.


60년 전 생겨… 현재 18개소 영업
부산진署, 2일부터 특별단속 나서
"여성 생계 지원 병행해야" 지적도



부산 부산진경찰서는 지난 2일부터 부산진구 범전동 성매매 집결지 속칭 300번지를 대상으로 성매매 근절을 위한 특별 순찰근무를 실시하고 있다.

경찰은 매일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4시까지 10여명의 경찰과 순찰차를 300번지 입구에 배치,업소들의 호객 행위를 사전에 근절하는 한편, 성매매 행위 발견시 현장 채증 후 관련자를 전원 입건하겠다며 강력한 단속의지를 천명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곳 집결지의 '홍등'이 꺼지고, 손님들의 발길마저 뚝 끊어지면서 300번지 일원은 1주일째 개점 휴업 상태에 들어갔다.이곳 성매매 집결지에는 18곳의 업소에 30명 정도의 여성들이 종사하고 있다.

서구 '완월동', 해운대구 '609번지'와 함께 부산의 3대 성매매집결지로 꼽혔던 이곳은 한국전쟁 이후 미군 하야리아 부대의 '기지촌'으로 태동, 한때 업소 수만 100여개에 수백명의 여성들이 종사하는 등 성업을 이뤘다. 하지만 지난 2004년 성매매 특별법 시행에 이어 2007년 이 지역 일대가 재개발지역으로 편입되면서 대부분의 업주들이 보상비를 받고 떠나면서 급속히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이후 재개발사업이 지지부진해지면서 당시 업주 밑에서 종사하던 여성들이 별도로 세를 얻어 '개인 영업'에 나서면서 현재까지도 끈질기게 집결지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것.

단속이 시작되자 이곳 여성들은 생계 대책 마련 없는 경찰 당국의 일방적인 '고사 작전'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곳 300번지가 과연 경찰의 의지대로 집결지 해체로까지 이어질 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경찰에 따르면 부산지역 3개 집창촌에는 지난해 기준으로 71곳의 업소에 152명의 종업원이 영업중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성매매 특별법 시행 이후 성매매 여성들의 탈업소와 사회 복귀를 돕기 위해 대대적으로 이뤄진 자활지원사업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생계지원 기간과 주거지원 정책 부재 등으로 그 효과가 반쪽에 그쳤기 때문이다.

정부는 현재 '집결지 현장 기능강화 사업'을 통해 의료, 법률, 직업훈련 등에 1인당 최고 760만원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여성들의 탈 업소를 유도하고 있다. 하지만 상당수의 집결지 여성들은 당장 주거 문제와 생활비 마련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프로그램 참여를 꺼리면서 여전히 집창촌을 떠나지 않고 있다.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의 정경숙 소장은 "성매매 근절을 위해서는 단속을 통한 집결지 해체도 필요하지만, 죄악세 개념을 준용해 업주들이 받은 이주 보상비 중 일부를 종사 여성들의 주거와 생계를 위해 의무적으로 지원토록 하는 등 후속관리와 지원이 연동돼야 실질적인 정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태우 기자 wideneye@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