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재개발·APEC 유치 盧가 시민들에게 준 선물"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노무현 정부의 부산 정책

노무현정부 시절 부산에서는 북항재개발,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정상회의, 하야리아 무상양여, 증권거래소 본사 이전 등 굵직한 사업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그리고 이들 사업의 성사 뒤에는 노 대통령의 직간접적인 관여가 결정적이었다는 것이 핵심참모들의 증언이다.

스스로 '부산시민에 대한 선물'이라고 표현한 북항재개발은 노 대통령이 1999년 민주당 동남발전특위 위원장 시절 그렸던 부산발전의 밑그림 중 하나였다.

그리고 노 대통령은 2004년 9월 부산에서 열린 부산지역 혁신발전 5개년계획 토론회에서 "해상관광개발계획을 부산의 관계기관에서 크게 한번 계획을 잡아보라는 권고를 드리고 싶다"며 북항재개발 계획 수립을 주문한다.

이정호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에서 가져온 북항재개발 조감도를 들여다보며 '멋지네, 이렇게 가면 되겠다'며 즐거워하곤 하셨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APEC정상회의의 부산 유치 역시 노 대통령의 지원이 큰 힘이 됐다.

노 대통령은 부산과 제주가 치열하게 입지 경쟁을 하던 2004년 3월 부산항만공사 출범식에서 "APEC 정상회의는 지방도시에서 개최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은연중에 부산에 힘을 실어줬고, 부산 유치가 확정된 이후에는 국고 지원 배제라는 당초 정부 방침을 깨고 부산시가 성공리에 행사를 치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열린우리당 부산시당위원장을 지낸 윤원호 전 의원은 "당시 정부 APEC기획단에 부산 측의 의견이 대폭 반영된 것은 노 대통령의 영향력을 빼고는 설명하기 어렵다"고 회고했다.

2004~2005년 하야리아 기지의 무상양여를 결정하는 과정에 얽힌 일화도 흥미롭다.

하야리아 양여비용과 관련, 당시 각 부처 차관회의는 국비와 시비 비율을 50대 50으로 결정했고, 이에 반발하는 부산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대통령 면담을 신청했다. 이 전 수석은 "상당히 부담스런 상황이었는데 면담을 요청한 인사들의 이름을 들은 대통령이 '오랜만에 얼굴 한번 보자'며 면담요청을 받아들였고, 급기야 "요구하시는대로 꼭 하겠다"고 약속을 해버렸다"고 후일담을 전했다.

부산 친노그룹의 핵심인사는 "노 대통령은 재임 내내 부산에 대한 애정을 보였고, 실제 역대 어느 정부보다 많은 지원을 했다"며 "문재인 전 실장의 '부산정권' 발언은 그런 배경에서 나온 말"이라고 말했다. 전창훈 기자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