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상경전철 착공 '빨간불'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경남 양산과 울산광역시를 연결하는 경전철 조기 건설이 추진(본보 24일 1면 보도)되면서 부산지하철과 양산 웅상을 잇는 '웅상경전철' 건설에 불똥이 튀고 있다. 이에 따라 웅상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29일 양산시에 따르면 양산시는 지난해 '2020 도시기본계획'에 2016년까지 9천900억 원을 들여 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과 웅상을 잇는 19.4㎞의 경전철 건설을 포함시켰다.


양산~울산 구간 조기 건설로
예산 부족 사업 차질 불가피


또 부산시와 울산시도 용역 중인 '부산시도시교통정비계획(2012∼2031년)안'에 노포역∼웅상∼울산 신정동을 잇는 34.2㎞(부산 9.4㎞, 양산 10㎞, 울산 14.8㎞)의 '경전철 신정선'도 포함시켰다. 박희태 국회의장과 나동연 양산시장 당선자도 웅상경전철 조기 착공을 약속했다.

그러나 웅상발전협의회(이하 웅발협)는 "지난 23일 국회의장 수석비서관실에서 박 의장과 국토해양부 철도정책관 등 관계자들이 모여 '양산∼울산 경전철 건설을 조속히 추진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아 비슷한 시기에 추진 중인 웅상경전철 사업이 늦춰질 수밖에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웅상경전철이 공사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타당성 조사와 실시설계 외에 1조 원가량의 예산 확보가 선결과제다. 하지만 양산∼울산 경전철 건설에 1조2천억 원(국비 75%, 지방비 25%)의 사업비가 예상되는 데다 이 중 3천억 원은 울산시와 양산시가 나눠 부담해야 한다.

또 양산시가 2015년까지 8천300억 원을 들여 1호선 노포역∼2호선 양산역∼북정역을 잇는 경전철 건설도 추진 중이어서 최소 2천억∼3천억 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이런 가운데 최근 부산시에서 개최된 '부산시도시교통정비계획안' 확정을 위한 회의에서 양산시는 웅상경전철을 2021년까지 건설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울산시가 반대하고 나섰다. 이로 인해 웅상경전철은 일러야 2031년에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웅발협은 이에 따라 다음 주 중으로 긴급 모임을 갖고 국회를 방문, 박 의장에게 웅상경전철의 조속한 착공을 촉구키로 했다.

웅발협은 "민간투자방식으로 공사가 가능하다"면서 "2002, 2005년 양산시에 '경전철 민간자본 유치계획서'와 '투자의향서'가 제출됐지만 도시기본계획 반영 등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무산됐었다"고 밝혔다.

웅발협 이태환 회장은 "웅상경전철은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고, 박 의장과 나 양산시장 당선자의 공약사업"이라며 "도시기반시설 부족이 지역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만큼 조기 착공과 공약이행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태권 기자 ktg660@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