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해설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反託 24개 단체 참여싸고 美蘇 갈등



7월초 이래 미소공위 양측 대표단은 협의대상 정당 사회단체 명부 작성을 둘러싸고 진통을 거듭했다.

미국측과 소련측은 이 협의대상 단체 명부 작성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던가. 다시 말해 겉으로 내세운 명분 뒤에 숨겨진 미국과 소련의 실제이해는 무엇이었던가.

다음은 7월 10일 소련측이 제시했던 협의대상 정당 사회단체 목록을 미국측에서 재 분류한 내용이다.

이상내용을 보면, 소련대표단은 전체 463개 단체 중 317개 단체를 제외시키고 146개 단체만을 협의대상으로 받아 들이고자 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소련측이 제외 대상으로 삼고자 했던 단체들은 대부분 남한 단체들이었다. 특히 반탁투쟁위원회에 가입한 24개 단체가 제외 대상에 올라 있었다.소련측은 주로 남한 측 우익단체를 제외시킴으로써 좌파 비율을 높이고자 했던 것이다.

다음 표는 소련측 목록에서 미소공위 협의가 허용됐던 146개 단체의 성향과 회원 및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이상내용을 기초로 한다면 우익진영은 중도진영까지 포함한다 할지라도 전체 38% 정도에 불과했다. 반면 좌익진영은 전체 62%나 차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미국측이 소련측 목록을 받아들인다면 좌파에 주도권을 용인하는 셈이나 다름없었다. 미국측이 회원수가 약 1천5백만 명이라 주장했던 반탁투쟁위원회 소속 24개 단체를 협의대상에 꼭 참여시키려 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었다. 이들을 포함시키면 남북한 전체의 우익 대 좌익 비율은 약 3대2 정도가 될 수 있었다. 따라서 우익은 좌익 우세를 역전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7월 24일 레베데프 비망록에 나오는 좌우익 단체숫자는 위 표에 나타난 숫자들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이상과 관련된 내용이다.

요컨대 임시정부 구성에 있어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소련측은 모스크바 결정에 대한 「적극적 반대」 행동을 했다는 명분을 내세워 많은 우익단체들을 협의대상에서 제외시키고자 했다. 반면 미국측은 이에 맞서 「의사표현의 자유」 및 「광의의 협의」라는 명분을 내세워 많은 우익단체를 포함시키고자 했던 것이다.

한가지 웃지 못할 사실은 협의를 신청한 남북한 단체 전체 회원수가 실제 남북한 인구보다 배나 되는 약 6천만 명 이었다는 점이다.

좌우 모두 자신의 회원 수를 과장했지만 특히 우익측 과장이 심했다.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실시간 핫뉴스